본문 바로가기
Classic Music/Listening

베토벤 소나타 월광 3악장 ( Beethoven, Piano Sonata No.14 ‘Moonlight’ op27 - 2 Mov 3 )

by Saeyan_ 2017. 6. 26.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~ '새얀'입니다!!

 

오늘 제가 소개해 드릴 곡은 요즘 대학 입시곡으로 유명한 곡이죠!!

 

베토벤 월광 3악장 ( Beethoven, Piano Sonata No.14 ‘Moonlight’ op27 - 2 Mov 3 ) 입니다!!

 

제가 이 곡을 알게 된 계기는 제일 처음엔 2g 리듬게임의 전설 리듬스타 라는 게임을 하면서

 

알게 되었어요 제가 그 당시 초딩이었는데... 세월이 참 빠르구만..ㅠㅜㅠㅜㅠㅠ

 

 

 

하여튼!! 이 곡을 다시 들은 계기가 생겼죠 바로 제가 입시때 시험을 치러가서

 

지금 같이 다니고 있는 형이 이 곡을 되게 멋있게 쳤었어요!!!

 

그 이후로 이 곡을 다시 듣고 좋아하게 되고 영상도 많이 찾아 보게 되었죠~

 

그렇게 들으면서 느낀 것이 있다면 아래 설명 처럼 격렬하고 매우 빠르게 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

 

디테일한 부분들을 놓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

 

그런데 제가 밑에 보여드릴 유튜브 영상은 Valentina Lisitsa 라는 세계적인 피아느스트

 

 이 정도의 빠른 템포에도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역시 피아니스트라는 말이

 

나오게 하는 피아느스트 인 것 같아요 !!!

 

아래는 네이버 지식 백과의 베토벤 월광 소나타 3악장의 설명이에요~!

 

 

 

Presto agitato(격렬하게 매우 빠르게) c샵단조 4/4 소나타 형식. 제1 · 제2악장에서 억누르고 있었던 베토벤(독일)의 정열이 단번에 폭발하는 듯한 악장으로 지금까지 베토벤(독일)이 쓴 피아노 음악 중에서 가장 격렬한 표현의 고조를 보여 준 곡이기도 하다. p에서 sf까지 펼침 화음이 격렬하게 상승해 가는 대담한 악상(악보 4)을 늘어 놓은 제1주제로 시작된다.

 

페르마타로 일단락되면 같은 악상에 의한 경과부에 들어가며 얼마 후 어둡고 우수를 띤 제2주제(악보 5)가 나타난다.

펼침 화음의 동기를 겹쳐 가는 제1주제와 가락스런 이 제2주제의 성격적인 대비는 매우 효과적이다.

즉흥적인 경과구 뒤, 새로운 부차 주제(악보 6)가 연주되어 극적인 긴박감을 높이고 대조적으로 사랑스런 코데타로 제시부를 마친다.

 

제시부가 반복된 뒤는 원형대로 제1 · 제2주제의 순서로 처리된 후, pp로 조용히 이 부분을 마친다. fp 로 갑자기 제1주제가 재현되고 이번에는 경과부 없이 곧바로 제2주제의 재현으로 옮겨지며 데크레셴도하여 코데타로 재현부를 마친다. 여기서부터 급격히 크레셴도하고 세 차례 fp 의 제1주제가 나타나 코다에 들어간다. 이 코다는 규모가 큰 것으로 양 주제에 의하면서 펼침 화음을 많이 사용하고 카덴차를 거쳐 곧

아다지오가 되지만 금세 템포를 되찾고 코데타 주제에 들어가 급격히 고조하여 ff로 끝난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 피아노 소나타 제14번 c샵단조 「월광」 (최신명곡해설 & 클래식명곡해설 - 작품편, 2012. 5. 31., 삼호뮤직)

 

 

베토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이전 글인 베토벤 비창 3악장 에서 보시면 되요~

 

그럼 곡 들어볼까요~?

 

 

 

전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봐요 여러분~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